/img/sub/tit_cate04.gif

  • /img/sub/lnb_s0401_on.gif
  • /img/sub/lnb_s0402_off.gif
  • /img/sub/lnb_s0403_off.gif
  • /img/sub/lnb_s0404_off.gif
  • /img/sub/lnb_s0405_off.gif

NEWS
  • HOME
  • >
  • 고객센터
  • >
  • NEWS

[기업과 함께] 에스엠코리아, 한국 자동차 글로벌 약진 뒤엔 이들이 있었다. - 2012년 04월 26일, 한국경제 -
관리자
Date : 2013.09.10
[기업과 함께]

에스엠코리아, 한국 자동차 글로벌 약진 뒤엔 이들이 있었다

車부품 가공 '히든 챔피언'

獨·日 장악한 기계시장 '다크호스'로…베이징현대도 에스엠 머더머신 설치
"기계는 정직" 신뢰경영으로 제2 도약

에스엠코리아(대표 김상일)는 이른바 ‘히든 챔피언’이다. 히든챔피언이란 특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지만 아직 대외적으론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을 말한다. 에스엠코리아가 히든챔피언인 부문은 바로 자동차부품가공기 분야다.

이 회사는 자동차부품을 가공할 수 있는 다양한 머더머신(mother machine)을 공급한다. 머더머신이란 ‘기계를 만드는 기계’라는 뜻. 에스엠코리아가 공급하는 머더머신은 쇠를 가공하는 바리모터, 다축드릴헤드, 헤드유닛, 인덱스머신 등이다.

일단 이 회사의 파주공장을 찾아가보자. 파주 탄현분지에 자리잡은 대지 3300㎡ 규모의 이 회사 공장 안에 들어서면 수많은 산업로봇들이 쉴 새 없이 움직인다.

누구든 이 공장 안에 들어서면 인덱스테이블 앞에 발걸음을 멈추게 된다. 이 제품은 독일과 일본이 전 세계시장을 점유해온 기계다.

그러나 에스엠코리아가 이 기계를 일본 마쓰모토와 기술제휴로 개발했다. 기술개발이 가능했던 것은 국내에서 기계가공설계분야에서 최고 수준을 갖춘 양미석 이사를 비롯한 7명의 기술진이 밤잠을 설치며 인덱스테이블 연구에 힘을 쏟은 덕분이다. 또 머시닝센터 설계부문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가진 일본의 이타자와 타다시 씨를 전무로 초빙해오면서 더 힘을 얻어 개발에 성공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독일기계들이 이 분야를 장악해왔다. 국내 자동차부품 가공업체들은 벤츠나 BMW에서 성능 좋은 자동차를 만들어내는 이유를 독일의 우수한 부품가공기 때문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인식은 2년 전부터 무너지기 시작했다. 에스엠코리아가 이 시장을 조용히 점유해나가고 있어서다. 국내 자동차생산업체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은 에스엠코리아가 공급하는 기계를 대거 채택했다. 더욱이 중국 베이징에 있는 베이징현대에서도 이 회사가 공급하는 머더머신을 설치하고 있다.

에스엠코리아는 머더머신만 공급하는 게 아니다. 이 회사는 일본 스기노머신의 독점대리점으로서 기계가공 고압세척기(데버링머신)를 공급한다. 실제 자동차회사들은 엔진을 완벽하게 만들어놓고도 엔진 안에 묻어있는 쇳가루와 먼지를 제대로 씻어내지 못해 엔진의 성능을 극대화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 회사가 공급하는 데버링머신은 이 문제를 말끔히 해결해준다. 데버링머신이 엔진 안에 남아있는 단 한 톨의 먼지도 남기지 않고 세척해줘서다.

이 데버링머신의 세척압력은 ㎠당 0.5t에 이른다. 이 시스템은 한국의 승용차가 세계시장에서 각광받는 데 밑거름이 되고 있다. 이외에 에스엠코리아는 자동진동방지기, 슈퍼롤, 스마트제트, 신크로테퍼 등도 공급하고 있다.

에스엠코리아의 김 대표는 ‘뿌리경영’의 창시자다. 그는 나무를 보면 줄기 가지 잎 열매는 눈에 보이지만, 뿌리는 절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한다. 기업도 나무와 꼭 같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우리는 기업을 평가할 때 항상 눈에 보이는 것만 평가하는 바람에 가장 중요한 뿌리부분을 놓친다는 것이다. 뿌리는 땅 밑에 있어 절대 보이지 않지만 뿌리가 깊지 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기 쉽다는 것이 그의 지적.

그렇다면 기업의 뿌리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해 그는 “기계는 언제나 정직하다”고 강조한다. “사람은 가끔 거짓말을 할 수 있지만 기계는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정직한 기계를 공급하기 위해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신뢰’라고 힘주어 말한다.

김 대표는 지난 27년동안 일본을 1000번 이상 방문했다. 일본의 머더머신을 굴삭기업체 등 국내 기계제조업체에 공급해주기 위해서였다. 특히 그는 세계 최고의 머더머신업체인 스기노머신의 국내대리점을 담당하면서 단 한 번도 일본기업들과 신뢰를 저버린 적이 없다.

일본 도야마에 있는 스기노머신 본사 회의실에서 기자와 만난 스기노 다카라 스기노머신 대표는 “김상일 대표는 지난 27년간 단 한 번도 약속을 어긴 적이 없는 신뢰받는 기업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일본 스기노머신은 최근 항공기 구조재를 가공할 수 있는 드릴 유닛을 개발해냈다. 스기노머신이 개발한 이 드릴 유닛을 활용하면 알루미늄과 특수소재를 조합한 항공기용 복합소재를 정밀하게 가공할 수 있다. 이를 계기로 에스엠코리아는 한국기계제조업체들이 항공기제작기술을 일반기계생산에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 항공기용 드릴러는 재질이 다른 복합재를 단번에 가공하는 용도로 쓰일 전망이다. 이제 한국기업들도 항공기부품 제작에 본격 참여해야 할 때가 왔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 간 신뢰가 더욱 깊게 뿌리를 내려야 할 것이다. 히든 챔피언이란 잘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끝까지 신뢰를 지키는 기업인이 차지하는 최고의 월계관이 아닌가 한다.

이치구 한국경제중소기업연구소장 rhee@hankyung.com
이전글 ▲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리스트